삶의 본향/엘로힘

하나님의 교회에 있는 것과 없는 것(안증회)

작은별 1004 2013. 12. 11. 00:25

하나님의 교회(안증회)에는 많은 교회에 다르게 있지만, 하나님의 교회(안증회)에 없는 것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안증회)에는 성경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나님의 교회에는 토요일 안식일 예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요일 예배는 없습니다.

 

눅 4: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예수님의 부활하신 날을 통해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입니다(막 16:9).

 

 

 

 

하나님의 교회(안증회)에는 새언약 유월절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는 없습니다.

 

눅 22: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크리스마스란 ‘그리스도의 미사’라는 중세 카톨릭 용어로, ‘그리스도(Christ)'와 미사를 뜻하는 ’마스(mass)'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인데 풀이하자면 ‘그리스도에게 미사를 올리는 축제’라는 뜻이다.

크리스마스는 원래 로마교회가 4세기경에 이교도의 축제일을 받아들여 기독교의 축제일로 바꾼 것으로, 16세기 이후에 카톨릭에서 분파되어 나온 개신교가 카톨릭의 전통을 받아들인 것이다. 그래서 명칭도 카톨릭의 명칭인 ‘크리스마스(그리스도의 미사)’를 사용하고 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성탄절이란 절기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다 복음이 로마에 전파되어 혹독한 핍박의 시기가 지나고 국가적으로 인정을 받는 종교가 되었을 때 로마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가르침만을 따르겠다는 절대적인 신앙이 아닌, 국가 또는 이교도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그들과 연합하려는 추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로마 다신교의 상징과 사상들을 받아들였는데 그 중 한 가지가 로마 태양신교의 태양신 탄생일이었던 12월 25일을 예수 탄생일로 바꾸어 기념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태양신을 믿던 많은 이교도들이 카톨릭으로 개종하여 자신들이 예전에 해오던 의식만 일부 바꾸어서 카톨릭 안에서 신앙생활을 하게 된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안증회)는 머리수건 규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십자가는 없습니다.

 

 고전 11:1-5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대로 그 유전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무릇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요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을 벗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니 이는 머리 민것과 다름이 없음이니라

 

 

십자가는 기독교가 이교화되는 과정에서 교회 내에 유입되었다. 십자가는 원래 기독교의 상징이 아닌 이교의 상징이었다. 십자가는 비교적 여러 지역, 여러 종교에서 숭배의 대상물이 되어 있었다. 고대 비빌로니아에서는 태양신으로 섬겼던 담무스(Tammuz)의 첫 글자 T를 십자가로 형상화하여 경배하였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T자 모양의 타우 십자가와 앵크 십자가를 종교 의식에 사용하였다.

기독교가 이교화 되어가자 세속화된 교회의 지도자들은 이교도들을 더 많이 전도한다는 명목으로 이교도들의 사상과 상징물들을 받아들였다. 이방 여신을 섬기고 숭배하던 자들이 교회에 와서 적응할 수 있도록 성경에 등장하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를 대신 섬기도록 하였고, 십자가 형상 앞에서 이교의 신들에게 경배하던 개종자들을 위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처형당하신 것을 상기시키며 십자가 형상을 교회 내에 유입하여 그들로 숭배하게 해 주었다.

이교도에서 개종한 신자들을 위해 도입했던 이교도의 사상이나 상징물들은 세월이 흐르면서 교회 내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모든 신자들은 그 상징물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도구나 기독교 신앙을 상징하는 것으로 믿게 되었다. 이와 같이 기독교가 이교화되는 과정에서 들어온 우상이 십자가, 마리아 상, 성인 상들이다.

 

하나님의 교회(안증회)는 성경에 그대로 더하거나 빼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교회(안증회)는 천국을 소망하며, 성경의 가르침대로 행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안증회)로 오셔서 성경대로 하나님 말씀에 따르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세요.